구글 검색엔진 최적화 왜 필요한가?

인터넷이 발달 되기 시작하면서 어떤 정보를 찾기 위해서 정보 검색 웹사이트, 즉 검색엔진을 찾게 됩니다. 여기서 검색엔진이란 웹사이트의 정보를 검색하는 프로그램인데 조금더 쉽게 설명하면 키워드 검색 기능이 있는 웹사이트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사람들이 검색엔진을 찾는 가장 큰 대부분의 이유는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찾기위해서 이며, 웹사이트를 소유한 사람은 더 많은 사람들이 내 웹사이트의 정보를 노출 하는 것 이겠지요. 지금 이 글을 읽고 계신 당신은 인터넷을 통해 이런 저런 정보를 조사하고 광고나 검색엔진을 통해 제가 나눠 드리는 구글 SEO에 관한 정보를 배우고자 지금 이 글을 읽고 계실 것입니다.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 작업을 통해 웹사이트를 상위 노출 하기를 원하시나요? 그렇다면 어디서 부터 시작을 해야 할까요? 우선 구글 (Google)이라는 검색엔진에 노출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이미 있으실 텐데 다른 검색엔진들의 종류에 대해 먼저 살펴 보시겠습니다.

  1. 소셜미디어: 한국에서는 SNS라고 부르는데 Social Network Service를 줄여서 Facebook, Instagram, Tiktok과 같이 사람들이 소통할 수 있는 웹 혹은 앱 플랫폼을 뜻합니다. 온라인 시장에서는 Social Media 혹은 Web 2.0이라고 부르는데, 이런 플랫폼에도 검색창이 있습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태그나 계정 혹은 포스트의 키워드를 검색할 수 있는 검색기능이 있습니다.
  2. 쇼핑몰: 전자상거래 웹사이트 혹은 eCommerce, 줄여서 ecom이라고 불리우는 온라인 쇼핑몰이 있습니다. 구매가 가능한 웹사이트 혹은 앱 플랫폼을 뜻하는데 온라인 상에서 구매가 가능하니 전자 결제 시스템, PG (Payment Gateway) 가 연동 되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대부분의 경우는 구매할 내용들을 쉽게 찾을 수 있게 메뉴나 내비게이션을 통해 잘 구성했겠지만 당연 구매해야할 제품이나 서비스들을 키워드로 검색할 수 있는 검색 기능이 있을 것입니다. Amazon과 eBay와 같은 웹사이트들이 예입니다.
  3. 블로그와 포털사이트: 대한민국에서는 블로그라 하면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와 같이 개인이 자신의 의견이나 정보를 올리는 공간만을 생각하실 수 있는데, 개인이나 회사 등등의 정보를 올려놓는 웹사이트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웹페이지에도 정보를 검색해야하기 때문에 검색창을 통한 키워드 검색이 가능합니다. 네이버 블로그 뿐만 아니라 네이버나 다음과 같은 포털사이트 또한 정보를 찾을 수 있는 웹사이트이며 Yahoo와 같은 해외에서 많이 이용되는 웹사이트들도 있습니다.
  4. 검색엔진 : 소셜미디어, 쇼핑몰, 블로그와 포털사이트와 달리 검색만을 위해 제작된 웹사이트 입니다. 구글을 검색해 보시면 오로지 하나의 기능, 다른 웹사이트의 정보들을 검색해서 웹사이트의 특정 페이지를 찾아주는 웹페이지 정보 검색 엔진 웹사이트입니다. 사람들 마다 정의를 다르게 할 수 있겠지만, 야후나 네이버는 자신의 정보 공유 Web 2.0 플랫폼을 통한 정보 노출을 위주로 하고 있지만, 구글 (Google.com)은 구글봇, 크롤러를 통해 오로지 다른 웹사이트들의 정보들만을 노출 하고 있습니다.

검색 엔진 (Search Engine)은 검색 시스템 (Search System) 혹은 검색 사이트 (Search Site)라고도 불리우는데, 검색 엔진을 이해하기 위한 몇가지 용어들을 이해하셔야 합니다.

  • 검색 사이트 (Search Site)
  • 검색 엔진 (Search Engine)
  • 검색 색인 (Search Index)
  • 검색 디렉토리 (Search Dire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