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한 사업가에게 배운 사업의 비밀들

여러분, 환영합니다! 혹시 직장을 다니 시면서, 나는 언젠가는 세상을 변화시키는 사업을 하고 싶다고 꿈꾸지는 않으셨나요? 하지만, 시작하면 망할까봐 두려워서, 시작할 목돈이 없으셔서, 혹은 한국을 떠나 이민 생활을 하고 계시다면 언어문제, 인종문제, 학벌문제, 인맥문제, 등등 여러가지 이유로 사업은 커녕 하루 하루 먹고 사는데 지치지는 않으셨는지요? 여러분께서 꿈꾸던 사업, 기발한 아이디어는 있는데, 세상을 가치를 전달하겠다는 열정은 가득한데, 혹시 아무도 어떻게 시작 하는지, 어떻게 성장시키는지, 아무도 안 알려주셔서 시작 못하진 않으셨는지요? 지금까지 학교에서 교육을 받으면서 회사에서 회사생활을 하면서 그 누구도 어떻게 돈을 버는 지는 알려주지를 않았습니다. 그러나 몇가지의 사업 지식들과 용기와 확신을 가지시면 사업을 시작 하실 수 가있습니다. 사업, 어렵습니다. 하지만, 사업에 대한 사업의 실전적인 지식들과 많은 사람들이 모르는 비밀들을 여러분께 나누어 드리면, 사업에 대한 용기가 나리라 믿습니다. 지금도 미국에서 사업을 하고 있는 사업가로서 제가 배운 사업의 노하우들을 여러분께 나누어 드려 최대한 여러분께서 사업가로 성장하시는데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 짧은 책을 통해서는 제가 사업을 시작하는데 도움이 되었던 멘토들을 통해서 얻는 지식들과 조언들을 여러분들께 나누어 드리겠습니다. 저에게 사업 컨설팅을 위해서 찾아오시는 분들께도 나누어 드린 내용들이니 끝까지 잘 읽어보시고 사업가로서의 시작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책을 읽으시는 여러분 모두 성공적인 사업가로 계속 성장 할 수 있기를 바라며. 우리 모두, 세계를 놀라게 하는 한인 사업가로 성장해 나가기를 바랍니다.

상담 혹은 통화가 필요하신가요?

이메일 : dongpouniversity@gmail.com
카카오톡 아이디: dongpou
한국번호: 010-4675-1771
미국번호: 512-673-3425
 
 
소개 및 사업의 시작 배경
저의 간단한 소개와 이글을 쓰게된 배경과 동기를 설명 드리겠습니다. 저는 한국에서 생활을 하다가 26세에 미국으로 이민을 와서 현재는 미주 하와이에서 마케팅 회사를 운영중인 재미동포입니다. 한국과 미국에서 작은 회사부터 대기업까지 그리고 광고 회사에서 부터 비지니스 컨설턴트까지 해외에서 배운 사업에 대한 철학과 지식들을 통해서 비지니스 컨설턴트로 사람들을 섬기면서 사업을 꿈꾸시는 분들께 늘 듣는 질문들과 늘 해드리는 사업의 지식들을 나누고자 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1. 시작이 반이다.

 
시작이 반이라는 말은 많이 들었습니다. 그런데 돈이 있어야 시작을 한다는 핑계 때문에 늘 시작을 못했었습니다. 그런데 성공하신 분들을 통해서 배운 점들은 성공하신 분들은 돈 없이 시작한다는 것이었습니다. 목돈이 생겨야 사업을 시작한다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면, 돈이 없이 시작 할 수 가 없습니다. 돈이 없어서 사업을 할 수 없다면, 돈이 있어도 사업을 할 수 없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사업을 경영하다보면 돈이 없어서 돈이 없는 상황에서 사업을 이끌어가야하는 상황이 분명 오게 됩니다. 그렇게 때문에 목돈이 있어서 사업에 입문하기 보다는 돈이 없을때 사업에 입문하여 가진 돈을 극대화며 잘 활용하여 한걸음 한걸음 나아갈 것을 권면 드립니다. 사업을 제일 잘 배울 수 있는 방법은 사업을 하면서 배우는 것이고, 사업의 고통과 고난 속에서 가장 효과적으로 사업을 배울 수 있습니다. 돈이 생기기를 기다리기 보다는 어떻게 하면 돈을 벌 수 있는 능력을 가질수 있는지를 고민해 보시길 바랍니다.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를 향해 달려가다 보면 돈을 버는데 돈보다 더 중요한 것들을 발견 하게 되실 것입니다. 여러분도 늦기전에 바로 시작하세요.
 
 

  1. 사업에 대한 올바른 접근

 
사업을 시작하는 가장 큰 이유는 보통 돈을 벌기 위해서 일 것입니다. 하지만 돈만을 벌기 위해서 사업을 시작 하신다면 고객과의 관계 발전이 힘들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돈 보다 더 큰 목표, 미션을 찾으셔야합니다. 그 미션은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함으로 세상에 가치를 전하고자하는 비젼으로 생각하시면 좋을듯 합니다. 사업은 개인의 능력을 최대한 극대화 하여 그 가치를 돈으로 교환하여서 부를 창출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좋겠습니다. 그 능력을 갖추어야 사업가 그리고 투자가로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1. 지식의 습득

가치를 전달 할 수 있는 그 개인의 능력은 선천적 혹은 후천적으로 개발 되게 되는데, 선천적으로 물려 받은 재능에 집중하기 보다는 노력해서 얻을 수 있는 후천적인 개발을 할 수 있어야합니다. 그 후천적 개발의 비밀은 “지식”입니다. 지식을 쌓아 지혜가 되었을 때 사업에 대한 자신만의 노하우가 드러나게 될 것 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부분은 지혜는 돈으로 살 수 없고, 물려 받거나 전수 받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지식은 돈이나 시간을 주고 살 수 가 있습니다. 이미 사업의 길을 성공적으로 걸어갔던 사람들의 지혜가 담겨진 매체를 통해서 지식을 얻는 방법은 책과 영상 미디어들을 통해서 얻을 수 가 있습니다. 두번째 방법은 직접 지혜가 충만한 실존하는 전문가를 통해서 지식을 얻는 방법입니다. 전문가 혹은 경쟁자와의 인터뷰를 통해서 자신의 분야를 배우는 경우가 있으며 더욱 제가 선호하는 방법은 멘토를 통한 방법입니다. 전문가와 멘토의 가장 큰 차이점은 멘토는 저희와은 친밀함이 더해져 저희의 삶과 문제들을 구체적으로 이해를 하기때문에 상황에 맞는 지식을 전달 받을 수 있습니다.
 
지식을 쌓을 수 있는 3가지 방법:

  • 책 혹은 영상
  • 전문가 혹은 경쟁자
  • 멘토

 
 

  1. 부자를 만나라

 
부자를 만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주변에서 부자 일 것 같은 사람을 만난다 할 지라도 만나서 그 사람에게 부자면 통장을 보여 달라고 할 수도 없고, 좋은 차타고 좋은 집에 살지만 스스로 돈을 벌수 있는 사람이 아닌 유산을 받았다던가 실제로는 가난 할 수 도 있고, 부자처럼 이야기를 하나 사실은 사기꾼 일 수 도 있습니다. 우선은 그 사람이 부자인지 아닌 지를 이해 하기 보다는 그 사람이 부자인지 아닌지 이야기를 해보고 판단해야 합니다. 여기에서 중요한 부분은 부자의 모든 이야기를 다 듣되 나의 사업에 필요한 부분은 잘 선별해서 적용하겠다는 마음 가짐으로 부자를 만나야합니다.
 
 

  1. 부자 판별 방법

미국에서 제가 만난 많은 부자들은 밖에서 만나면 외모적으로는 큰 차이가 없어 보입니다. 하지만, 성공하신 분들의 대부분은 매운 나이스 하시다는 공통점을 찾았습니다. 사람을 중요시 여긴다는 점을 발견하였는데요, 부자라고 만나서 인간관계를 얼마나 중요하게 생각하는지를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부자의 조건 중 가장 중요한 부분중의 하나는 어떻게 돈을 벌었는지 여쭈어 보셔야합니다. 이야기를 들어 보고 그럴듯 한지를 살펴 보셔야합니다. 성공하신 분들은 모두들 자신만의 노하우가 있습니다. 남들보다 먼저 시장을 점유했다던지, 남들이 없는 기술력이 있다던지, 남들이 모르는 인맥을 알고있다던지 등등 자신만의 성공 노하우가 있습니다. 그 노하우가 무엇인지를 대화를 통해서 찾으시고, 그 노하우를 여러분의 노하우로 습득하시는 것이 그 분과 만나는 목표입니다. 그리고, 지금도 실무에서 일을 하고 계신 분이 신지를 살펴 보셔야 합니다. 이전에 많은 부분들을 이루고 이제는 더 이상 발전이 없는 멘토 보다는 지금도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실전에서 문제와 싸우고 있는 멘토를 찾을 것을 권면드립니다. 그리고 실패를 통해서 하지 말아야할 부분들을 배우기 보다는, 성공을 통해서 배울 점들을 찾으시길 바랍니다.
 
 

  1. 멘토에게 접근

 
그렇기 때문에 부자가 되기 위해선 부자에게 밥을 사는 것이 중요합니다. 밥을 산다고 비유을 들어서 설명했는데 가치를 먼저 제공 해야한다는 뜻입니다. 부자가 돈이 많기 때문에 찾아오는 사람에게 무조건 대접을 해야겠다는 생각을 버리시고, 그 분의 시간을 귀하게 여기시어 그 사람과의 시간을 가치있게 생각하고 그 투자한 시간과 돈을 사업가로서 자신을 향한 투자라고 생각하시면 좋겠습니다. 이 세상에 공짜는 없습니다. 이 세상을 살아가는데 정말 귀하고 소중한 것들은 무료이지만, 예를 들어서 육의 생명, 산소, 물 등등, 하지만 사업을 성장시키는데 가치있는 부분들은 대부분 무료가 아닙니다. 사업의 지식도 마찬 가지 이고요. 지식의 투자가 사업의 투자라고 생각하시고 멘토와의 시간에 투자를 하세요.
 
 

  1. 검증 리스트

제가 배운 부자가 갖워야할 몇가지 요소들이 있습니다.

  1. 자신의 일에 열정이 있는가?
  2. 성실한가?
  3. 사업을 하면서 위기를 맞아보았는가?
  4. 그 위기를 극복해 보았는가?
  5. 신속하게 결단을 내리는가?

 
부자인지 아닌지 살펴보시면서 최소 5가지의 요소들에 합당한지를 살펴보세요. 부자들 중에서 멘토를 찾기위해서 제가 보는 몇가지의 다른 요소들이 있습니다.
 

  1. 올바른 신앙에 대한 믿음
  2. 배우자와의 좋은 관계
  3. 아직도 배움에 목마른가?
  4. 기쁨이 충만한가?
  5. 겸손한가?

 
멘토는 그저 사업의 지식들을 나누어 주기 보다는 나의 삶과 문제들을 조금더 깊이 나누어서 나에게 필요한 지식을 전달해 줄 수 있어야하고 한걸음 더 나아가 멘토의 지혜에 기반된 조언을 해줄 수 있어야 하기때문에 관계유지를 위한 그 분의 성품이 매우 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1. 지식 보다 행동과 능력

지식도 중요하고 사업의 기발한 아이디어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행동입니다. 액션을 취해야 합니다. 실패를 두려워 하기 보다는 사업하는데 실패를 당연시 생각하고 사업으로 뛰어 들어야 배울 수 가 있습니다. 그런데 행동을 하기전에 몇가지 능력들을 갖추고 행동을 하셔야합니다. 사업가가 갖추어야 할 능력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문제를 찾는 능력
  • 해결책을 찾는 능력
  • 영업 능력
  • 인간관계
  • 구조화 능력

 
너무나도 간단한 내용 같지만 굉장히 중요한 내용입니다. 첫번째로 문제를 찾는 능력. 보통 돈을 벌겠다고 사업에 뛰어들면 돈을 벌겠다는 생각에 사람들의 문제를 보지를 못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해결책을 찾지도 못하지요. 나의 문제는 무엇이고 나는 어떻게 그 문제를 해결했는지를 생각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서 이민 생활을 하면서 한인 이민자가 늘어나는데 한인 식료품들을 원하는 문제를 발견하고 한인 마트를 시작하는 것이 하나의 예이겠으며, 식당에서 기다리는 것을 원치 않는 사람들을 위해서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이 생긴 것도 같은 이치입니다. 너무나도 당연하게 생각 될 수 있는 부분이지만, 너무나도 익숙해진 문제이지만 남들보다 먼저 문제라고 발견하고 해결책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런데 사업으로 뛰어 든다고 하면 제일 먼저 그리고 중요하게 생각 하셔야 할 능력은 영업입니다. 한국말로 설명드리면 장사 혹은 세일즈라고 설명드리면 좋을 것 같습니다. 사업가가 가져야할 제일 중요한 능력은 영업능력, 즉 무언가를 설득하여 팔 수가 있어야 합니다. 조금 문제처럼 보일 수 있겠지만 영업을 잘하시는 분들은 문제를 잘 강조하고 때때로는 문제가 아닌 것을 문제로 만드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어디가 조금 아파서 병원에 가면 그냥 의사가 하는 말들을 대부분 다 듣지 않습니까? 의사가 이야기하는 의료 지식이 없으면 의사가 하는 말을 그대로 들을 수 밖에 없겠지요. 의사의 조언을 듣지 말라는 것이 아니라 영업에 있어서 문제와 해결책을 설명 그리고 설득하는 중요성을 이야기 합니다. 영업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불확실함을 확신으로 바꾸며 믿음을 얻는 과정이라고 설명을 드리고 싶습니다. 다음은 인간 관계입니다. 제가 이 책에서 제가 여러분들께 나누고자하는 저의 전문 분야는 인터넷을 통한 사업이지만 여전히 사업가의 중요한 능력은 사람에서 나옵니다. 고객도 사람이고 직원도 사람이고 문제를 찾는 것도 문제의 해결책을 주는 것도 그 해결책을 제공 하는 것도 대부분 사람에게서 나오니 인간관계를 잘 유지하며 발견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업을 시작하시는 분들께 권면 드리는 것은 사람들을 많이 만날 수 있도록 네트워킹을 하실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모르는 사람들을 많이 만남으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견하세요. 마지막으로는 구조화 능력입니다. 조직을 보고 이해하며 조직을 경영 및 관리 할 수 있어야합니다. 시작 단계에서는 너무나도 큰 규모의 내용이지만 간단히 설명을 드리면, 문제와 해결책을 찾고 고객을 늘리는 방법을 터특하셨다면 어떻게 효과적으로 고객을 늘린다던지 어떻게 효과적으로 제품을 제공한다던지, 어떻게 효과적으로 서비스를 해준다던지 등등의 조직을 관리하고 극대화 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합니다.
 
 

  1. 사업체

결국 사업가 혹은 투자가로서 내 개인 능력으로 가치를 찾고 올려서 창출한 부로 분석하고 해야합니다. 가장 빨리 부를 창출하는 길은 본인의 사업 능력을 극대화 하는 것입니다. 부자가 되려면 사업을 하고 사업을 잘하려면 사람의 심리를 잘 파악하고 문제해결과 가치를 제공 할 줄 알아야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최종적으로 사업체로 만들어 가기 위해서는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사업의 종류에 따라서 직원이 필요한 경우가 있고 적게 필요한 경우가 있는데 사업가로서의 가장 중요한 능력중 하나는 사업체의 시스템을 갖추고 그 구조들을 효과적으로 변화를 줄 수 있어야합니다. 그런 부분들을 MBA, 경영학과에서 배우는 내용들인데요, 전에 설명드렸던 것처럼 지식 보다 중요한 것이 행동인 것 처럼, 사업을 직접 해보면서 얻고 배우는 점이 훨씬 많다고 설명드리고 싶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무것도 없이 창업을 하기보다는 누군가 이미 사업의 실패와 성공을 거친 프렌차이즈나 멘토를 찾아가는 이유가 그 배움의 시간들을 줄이기 위함입니다. 사업가는 그 조직의 모든 일들을 이끌어 나아갈 수 있는 사업의 전반적인 지식과 배움의 자세가 필요합니다.
 
 
마치기전에
하지만 사업을 하시다 보면 세상에서는 “운”이라는 요소가 분명 작용하게 됩니다. 그 “운”이라는 요소는 어디서 어떻게 찾아오게 되는지에 대한 믿음의 이야기는 이책에서 자세히 다루지는 않겠지만, 사업가로서 이 책에서 제가 여러분께 나누어 드린 지식들 보다 더욱 중요하게 생각하셔야할 부분은 욕심을 내서도 안되고 결코 본인 스스로가 똑똑해서 모든게 이루어 진게 아님을 명심해야합니다.
지금 어느 상황에 계신지는 알수 없지만 사업가로서 오늘 배운 지식들을 기본으로 문제를 찾고, 해결책을 찾으며, 필요로 하는 사람들을 찾아, 올바른 메세지로 영업을 해봄으로 고객으로 관계를 시작 할 수 있습니다.
우리에게는 정해진 인생의 날들이 있습니다. 주어진 인생의 날들을 최대한 낭비하지 않고 오늘 최선을 다해서 후회없는 삶을 살기를 소망합니다. 건투를 빕니다.
 

아주 먼옛날 Fahrenheit Marketing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