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페이지가 검색되지 않습니다.

 
혹시 검색엔진최적화 작업을 하셨는데, 인덱스는 되었는데, 순위가 안올라가나요? 혹시 구글에서 패널라이즈 걸렸는지 점검해 보셨나요? 조금만 변화를 주면 여러분의 검색엔진에서의 결과가 큰 차이를 낼 수 있습니다. 이번 페이지에서는 여러분의 웹사이트를 랭크하기 위한 기본적인 지식들을 나누어 보겠습니다.
검색엔진의 순위 시스템은 3가지 단계로 진행 됩니다.

  1. Crawling
  2. Indexing
  3. Ranking

크롤링 (Crawling)이란, 검색봇 (Searchbot)이 인터넷에 존재하는 웹페이지들을 검색 하여 정보를 모으는 단계를 의미하며, 인덱싱 (Indexing)은 정보를 모은 페이지들이 검색엔진에 인식 되는 단계이며, 랭킹 (Ranking)은 웹페이지를 키워드 "관계도"와 "중요도"를 고려하여 검색결과의 순위를 변경하는 단계입니다.
 

구글 인덱스 (Google Index)

랭킹이 되기 전에 나의 웹페이지가 구글봇이 검색가능한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글에서 인덱스가  되었는지를 확인 하는 방법은 구글 검색창에서 site:검색원하는도메인.com이라고 검색하면 됩니다. 예를들어 dongpouniversity.com이라는 웹사이트가 구글에서 인덱스가 되었는지 확인을 하기 위해서 아래와 같이 구글 검색창에서 아래와 같이 검색을 하였을때 검색 결과들이 나오면 구글에서 인덱스가 되었다고 보시면됩니다.

주의사항은 인덱스가 되었다고 페널라이즈 (Penalize) 되지 않은 것은 아니라는 것이 중요합니다. 페널라이즈 (Penalize)란, 브라우져에서 도메인을 검색이 가능하나, 검색엔진이 판단하기에 키워드 검색 결과로 노출지 않기로 결정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래 영상을 확인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 입니다.
 

만약에 웹페이지가 인덱스 되지 않았다면...

만약에 웹사이트를 제작하였는데 바로 인덱스가 되지 않았다면, 기다려야합니다. 구글봇은 상상하기 어려운 양의 웹사이트들을 크롤링 하기때문에 몇시간 안에 웹사이트가 바로 인덱스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문제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문제는, 웹페이지가 검색은 되는데 인덱스가 되지 않았을 경우가 문제입니다. 인덱스가 되지 않는 몇가지 이유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웹사이트에 링크가 없어서 검색엔진이 존재를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
  • 웹서버 (Web Server)가 불안한 경우
  • Robots.txt 파일이 검색엔진에서 의도적으로 검색을 막은 경우
  • 검색엔진이 검색 할 수 없는 네비게이션 구조로 코딩이 되어있는 경우
  • 검색엔진이 패널라이즈한 도메인을 구매한 경우

저의 검색엔진최적화 블로그가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다음시간에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