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상위 노출 작업을 위한 20가지 방법

구글 SERP에서의 노출은 왜 중요한가?

구글 검색 상위노출 작업의 핵심 목표 중 하나는 Google SERP(구글 검색 순위 결과 / Google Search Engine Result Page)의 첫 페이지에 노출되는 것입니다. SERP란 검색 엔진 사용자의 검색어에 대한 응답을 의미하며 "구글 순위 결과"는 구글 유료 광고 검색 결과, 추천 스니펫, 지식 그래프 및 동영상 결과가 포함되어 있으며 올게닉하게 검색 되는 자연 검색 결과가 있습니다. 구글 SEO 작업자에게 올게닉한 검색 결과를 목표로 작업합니다. SERP에 노출이 되기 위해서는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한 웹사이트의 기술적인 작업 방법을 해결하면 순위에 노출 되며 검색엔진을 통한 트래픽을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구글 검색엔진에 영향을 미치는 조건들은 200가지가 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기술적 SEO의 본질과 중요성

기술적인 SEO의 정의는 명확하게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검색 엔진의 알고리즘이 복잡하고 구글에서 구체적으로 공개하지 않았기 때문에 구글 SEO작업자들은 실무를 통한 자신의 경험들을 토대로 작업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구글에 상위 노출하기 위해 기본적인 콘텐츠 제작을 제외하고 사이트를 최적화 하기위해 작업하는 모든 것을 기술적인 SEO로 간주하는지, 아니면 코드 및 기술적인 측면에만 국한되는지에 대한 방법은 구글이 아니고서는 정확히 답변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검색엔진 마케터들의 경험과 구글 알고리즘 정보들을 토대로 다음과 같은 20가지 작업을 하셔야 합니다.

 

 

1. 웹사이트 색인

웹사이트가 인터넷에서 열리는 상태를 액티브(Active)라고 한다면 구글에서 검색이 되는 상태를 색인(Index)라고 합니다. (웹사이트 상태 검사툴 바로가기) 웹사이트가 구글에서 인덱스 되지 않는 다면 당연 상위에 노출 될 수 없을 것입니다. 인덱스가 되지 않는 이유는 웹사이트가 패널라이즈 걸렸거나 아직 색인이 되지 않았을 가능성이있는데 확인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구글 검색창에서 site:yoursitename.com이라고 검색하고 색인된 페이지들을 확인합니다. (이때 주의 사항은 색인된 페이지들이 살아있는지 확인하며 하부 페이지 혹은 서브 도메인의 인덱싱 여부를 확인해야합니다.)
  • 만약에 웹사이트가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이 설치 되어있다면 서치 콘솔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 구글에서 패널라이즈가 걸렸는지를 확인하는 방법은 검색창에서 도메인의 점을 빼고 검색해보고 상위 페이지에 검색이 되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예를들어yoursitename com라고 검색후 검색 결과 확인)

검색 엔진에 URL 제출하기

 

 

2. 로봇 텍스트 파일 (Robots.txt)

구글 알고리즘은 사람처럼 생각을 할 수 있지 않고 웹사이트에서 찾을 수 있는 콘텐츠 혹은 개발자가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정보들 그리고 다른 웹사이트들에서 언급된 정보들을 통해 검색 결과에 노출이 됩니다. 구글에 상위 노출 되지 않는다면 구글에서 확인하는 로봇 텍스트(Robots.txt) 파일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이 파일은 웹사이트마다 다르며 제출하지 않은 사이트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파일을 확인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검색창에서 yoursitename.com/robots.txt를 검색후“User-agent: * Disallow: /”.이 표시되지 않는지 확인합니다.
  • 이때 robots.txt에 Disallow:/가 포함된 경우 검색결과에 노출이 됩니다.
  • 구글에서 제공하는 올바른 로봇 텍스트 파일 작성 방법은 여기를 확인하세요.

 

 

3. 노인덱스 태그(Noindex Tag)

구글에 상위 노출을 목표로 작업하는 웹사이트의 경우네 노인덱스를 하는 이유가 궁금할텐데 때때로 웹사이트의 페이지를 검색엔진에 노출 되기를 원치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들어 웹사이트를 방문해서 메뉴를 통해서만 정보를 공개하고 싶다던지 혹은 유료 정보를 공개한다던지 등등 검색엔진에 의도적으로 노출을 막기위해 SEO 작업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노인덱스(NoIndex)는 웹사이트 태그가 삽입된 모든 페이지를 검색이 되지 않게 즉 인덱스 되지 않게 처리합니다. 내 웹사이트 개발 환경 혹은 개발자의 코드에 따라 노인덱스가 설정이 된 경우가 있습니다. 다음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4. 웹사이트 URL

일반적으로 웹사이트 주소는 3가지로 구분합니다.

  • 루트 도메인(Root Domain URL) 예를들어 yoursitename.com
  • 하부 도메인(Internal URL) 예를들어 yoursitename.com/abc
  • 서브 도메인(Sub URL) 예를들어 abc.yoursitename.com 혹은 www.yoursitename.com도 포함

검색 엔진은 도메인의 주소를 구분하여 인식합니다. 루트 도메인이 도메인의 기본 색인 주소이겠지만 구글은 모든 URL정보를 확인하기 때문에 SEO 작업시 확인해야합니다.

  • 웹사이트의 최종 도착 URL이 http 혹은 https인지 확인해야합니다.
  • 혹시 최종 주소지가 하나가 아니면 500과 같은 서버 에러가 날 수 있기 때문에 주소를 확인해야합니다.
  • 검색창에 site:yoursitename.com을 검색후 검색결과에 어떤 URL이 색인되었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5. 캐노니컬 태그(Canonical tag)

캐노니컬 태그란 웹사이트의 중복된 콘텐츠 페이지를 구분하여 대표 URL을 알려주는 태그입니다. 예를들어 웹사이트의 여러 페이지들중 URL 주소는 다르지만 동일한 내용의 중복된 페이지가 있을 수가 있습니다. 이때 페이지에 캐노니컬 태그 코드를 삽입하여 검색엔진에게 중복된 페이지중 대표가 되는 URL 주소를 구글 검색엔진에 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캐노니컬 태그는 웹사이트 내에 유사한 내용이 있는지 확인을 하는 것  뿐만 아니라 페이지 복제를 방지하는대도 사용됩니다. 예를들어 yoursitename.com/abc라는 페이지의 콘텐츠와 yoursitename.com/abc1이라는 페이지가 유사할 경우 둘 중 하나의 URL에 캐노니컬 태그로 설정함으로 해당 페이지가 콘텐츠의 원본임을 명시해야합니다.

  • 캐노니컬 태그가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페이지 소스에 rel=canonical이라는 태그가 있는지 혹은 문제가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 캐노니컬 태그 코드 확인하기

 

 

6. 이미지 내의 텍스트

웹사이트는 HTML(Hyper Text Markup Language의 약자로 Hyper Text 즉 웹페이지에서 다른 페이지로 이동이 가능한 기능을 가진 문서를 만드는 컴퓨터 언어)로 제작 되어 있으며 웹페이지의 구조를 정의하고 있기 때문에 코드에서 설명 되어있지 않으면 검색엔진은 웹사이트가 어떤 키워드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지 인지 할 수가 없습니다. 웹사이트 콘텐츠중 코드로 직접적으로 보여줄 수 없는 콘텐츠는 이미지 입니다. 하지만 이미지에 텍스트를 삽입하여 구글에 정보를 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것을 이미지 알트 태그 (Image Alt Tag)라고 하며 다음 링크를 통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7. 깨어진 링크(Broken Link) 확인하기

웹사이트는 HTML이라는 언어로 구성 되어 있으며 하이퍼 텍스트(Hyper Text)의 주된 기능은 웹페이지에서 다른 페이지로 이동을 하는 기능인 만큼 다른 페이지 이동 하는 링크는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이말은 즉 웹페이지 내에서의 링크가 정상적으로 연결되어있는지 깨어진 링크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은 구글 SEO에 있어 중요한 부분입니다. 만약에 링크가 깨진 경우 404페이지(페이지 없음)으로 이동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깨어진 링크가 404페이지로 이동하는 경우라면 그나마 다행이겠지만 대부분의 경우는 깨어진 링크의 최종 주소가 없는 경우에는 검색엔진 순위에 악영향을 미치므로 확인해야합니다. 깨어진 혹은 끊어진 링크 확인 방법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8. SSL과 HTTPS

인터넷을 통해 쇼핑몰 뿐만아니라 정보사이트들도 보안이 중요한 부분으로 작용하고 특히 신용카드 정보 혹은 암호를 저장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구글 크롬은 2017년 1월 이후 SSL이 설치 되어 있지 않은 모든 HTTP 웹사이트를 보안되지 않은 사이트로 표시하기 시작했으며 브라우저에서 웹사이트를 열었을 때 보안 표시가 노출 되는 것 뿐만아니라 SSL이 설치 되어있지 않은 웹사이트는 구글 검색엔진의 상위 노출에 악영향을 미치기 시작했습니다.

SSL이란? SSL은 보안 소켓 계층(Secure Sockets Layer)의 약어로 인터넷을 통해 전송되는 데이터의 인증, 암호화, 복호화를 위한 웹 브라우저 및 서버용 프로토콜입니다.

여러분의 웹사이트에 SSL이 설치 되어있는지는 도에인 주소가 HTTPS로 열리는지로 판별이 가능하며 다음 툴을 통해 HTTPS 여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SSL은 구글 상위 노출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웹 호스팅 회사들은 유료로 SSL 서비스를 판매하는 곳이 많이 있지만 무료로 SSL을 제공하는 회사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잘 선별하여 웹호스팅 회사를 선택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9. 301 리디렉트

웹사이트는 여러 정보를 포함한 웹페이지들의 조합이라고 볼 수 있는데 웹페이지의 정보 뿐만아니라 주소는 수정 혹은 변경되기도 하기 때문에 검색엔진에 정확히 노출 되기를 바라는 웹페이지 주소를 언급해 주어야합니다.

앞서 설명한 끊어진 링크를 확인했다면 끊어진 웹페이지 주소를 올바른 정보가 있는 웹페이지로 연결을 해야하는데 연결을 하는 방법은 301과 302 리디렉션이있습니다.

참고로 웹페이지 연결을 할 때 뿐만아니라 HTTP 웹사이트 주소를 SSL이 설치된 HTTPS의 웹사이트 주소로 301 리디렉트하는 구조 이기 때문에 최종 웹사이트 주소지가 HTTPS인지를 확인하셔야합니다.

301 리디렉트란? HTTP 301 Moved Permanently의 줄인 표현으로 이전의 URL이 주어진 URL로 완전히 전달 혹은 옮겨졌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브라우저는 명령되어진  페이지로 리디렉트하고, 검색 엔진은 해당 리소스로 연결되는 링크를 갱신합니다.

302 리디렉트(Temporarily Moved)란? 301과 대조적으로 302는 일시적으로 명령된 URL로 이동 혹은 전달 했음을 나타냅니다. 그래서 검색엔진은 페이지랭킹이나 링크에 대한 점수를 새로운 URL로 옮기지 않으며 기존 URL을 그대로 유지합니다.

  • 끊어진 링크 확인하기 툴을 통해 사이트의 모든 URL을 검토 및 점검해야합니다.
  • 임시적으로 전달하는 것이 아닌 경우 302로 리디렉트를 301 리디렉트로 변경합니다.

 

 

10. 메타(Meta)

웹페이지의 콘텐츠에서 공개적으로 제공하는 내용이 아닌 웹사이트 개발자는 메타 태그를 통해 웹페이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러한 정보를 '메타 데이터'라고 부르는데 메타 데이터는 웹페이지에 공개적으로 나타나지 않고, 검색 엔진이나 웹크롤러를 통해 수집됩니다.

메타 타이틀(Meta Title)은 검색엔진 사용자에게 웹사이트 해당 내용이 검색어와 관련된 내용인지를 보여주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메타에는 최대한 키워드와 관련된 내용들을 입력해야 합니다.

메타 설명 태그(Meta Description Tag)는 일반적으로 특정 페이지의 내용에 대한 짧고 관련성 있는 요약을 통해 웹페이지 정보를 제공합니다. 메타 태그는 구글 상위노출에 중요한 요소처럼 보여지나 구글에서 발표하길 검색 결과시 검색 결과에 나오는 스니펫(Snippet)에 메타 설명이나 태그의 정보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순위에는 여전히 설명 메타 태그를 사용하지 않는다고 발표했습니다. 구글 메타 태그관련 정보 확인하기

메타 태그 제작이 필요하신가요? 메타 태그 제작 도구 바로가기

 

 

11. XML 사이트맵

웹사이트의 콘텐츠 및 메타 등등의 정보만큼 웹사이트의 구조 또한 중요합니다. XML사이트맵은 검색 엔진 로봇들이 사이트를 크롤링하고 이해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웹페이지들의 링크가 정상적으로 기능한다면 웹사이트들의 정보및 상위 노출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웹페이지가 많은 경우 사이트맵(Sitemap)을 제출 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CMS(Content Management System : 콘텐츠 관리 시스템)을 통해 사이트맵이 자동적으로 생성하는 경우도 있으며 서치콘솔을 통해 수동적으로 사이트맵을 제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서치콘솔을 통해 사이트맵을 제출 한다 하더라도 색인이 되기까지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사이트맵 제출 후에 웹페이지들이 색인되었는지 확인해 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사이트맵이 없으신가요? XML 사이트맵 제작 도구 바로가기

 

 

12. 글자수세기

검색엔진최적화 작업시 콘텐츠의 양과 질은 순위에 영향을 미치곤 했었습니다. 예를들어 웹페이지의 용량, 글자수, 키워드의 비율 등등을 맞추어 구글SEO작업을 하곤 했었지만 이제는 정형화된 콘텐츠를 제작하지 않는 추세입니다. 예를들어 영어 컨텐츠의 경우 500자에 키워드 링크 하나, 이런식으로 작업을 했었으나 이제는 최대한 도움이 되는 컨텐츠를 제작할 것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키워드 밀도 검사하기

하지만 여전히 글자수세기와 개발자 관점에서 소스 코드(웹페이지 소스 확인하기)를 숨기는 것은 검색 결과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사이트의 모든 URL의 글자수를 점검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13. 웹사이트 속도

검색엔진 입장에서 검색 결과로 나온 웹사이트를 클릭해서 열었을때 얼마나 빨리 웹사이트가 열리는지는 사용자의 경험에 큰 영향을 미칠 것 입니다. 아무리 좋은 정보가 있는 웹페이지라 하더라도 로딩시긴이 긴 경우 사용자는 금방 웹페이지를 닫고 다른 웹페이지를 찾게 될 것입니다.

또한 구글도 공식적으로 페이지 스피드는 검색 알고리즘의 중요한 부분이라고 발표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튼튼한 웹서버를 사용하는 것과 모바일 혹은 UX가 최적화된 웹사이트로 개발하는 것이 검색엔진최적화에 중요한 요소일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는 이유들 중 하나는 웹사이트 속도 때문입니다.

웹사이트의 속도를 검색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또한 구글에서는 페이지 스피드 인사이트라는 툴을 통해 웹페이지 속도 향상 방법도 제시합니다.

 

 

14. 모바일 친화적인 웹디자인

사용자 경험 향상을 위해 웹사이트의 로딩 속도를 최적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웹사이트의 속도 만큼 중요한 부분은 모바일 친화적인 웹사이트인지입니다. 점점 더 많은 사용자가 모바일 기기를 통해 웹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모바일 친화적인 웹디자인 검색 엔진 최적화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모바일 친화적 테스트 바로가기

 

 

15. 키워드 조사

검색 엔진에 웹사이트를 노출 시키기 위해 검색창에 어떤 키워드를 검색 하는 것이 사실 검색엔진최적화에 가장 중요한 부분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구글SEO 작업을 생각했을때 이미 작업하고자 하는 키워드가 있을텐데 키워드의 경쟁력을 조사하고 진행하는 것이 얼마나 빨리 상위에 노출 될 수 있을지 결정될 것입니다.

검색 엔진의 키워드 가치는 3가지 수치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 월검색량 (Avg. monthly searches)
  • CPC (Cost Per Click) - Top of page bid
  • 경쟁률 (Competition)
  • 구글 검색시 검색 결과수

구글 애드워즈에서 키워드플래너 툴을 사용해서 수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구글 애드워즈에 소량의 금액으로 광고를 집행하지 않으면 정확한 검색수가 나오지 않습니다. 그리고 나온 숫자 또한 정확하지 않으며 때때로는 블랙키워드 혹은 구글에서 지원하지 않는 키워드의 수치는 정확히 나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럴때에는 구글 트랜드를 통해 키워드의 검색 트랜드를 확인해보세요.

구글 애드워즈 키워드 조사 툴 바로가기

 

 

16. 컨텐츠 최적화

인터넷에 존재하는 수많은 웹사이트의 컨텐츠들은 쉽게 복사 및 붙여 넣기로 복제가 가능합니다. 구글 검색 알고리즘 중 컨텐츠의 유일성 혹은 오래되거나 신뢰할 만한 컨텐츠가 있는 웹페이지가 높은 순위에 랭크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챗지피티와 같은 인공지능 컨텐츠 제작 툴을 사용하거나 더미 컨텐츠 제작 도구를 사용해서 컨텐츠를 제작하는 사례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컨텐츠의 유일성을 중요한 구글SEO 요소로 여기는 구글 검색 엔진의 입장에서 누구나 쉽고 빠르게 만들수 있는 콘텐츠는 검색엔진 사용자 입장에서도 가치가 적은 웹페이지로 여겨질 것입니다. 여러분께서 직접 제작했거나 작가를 통해 제작한 콘텐츠이라 하더라도 반드시 표절 검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컨텐츠의 유일성 뿐만 아니라 문법이 정확하거나 오타가 없는 웹페이지가 키워드만 잔득 들어간 콘텐츠 보다 더 가치 있게 여기어 지기 때문에 반드시 표절 검사와 함께 키워드 오타로 조사해야합니다.

하지만 웹페이지 콘텐츠를 제작해 보신 분이라면 경험하셨겠지만 대부분 우리가 찾는 정보들이 인터넷에 이미 존재하는 경우가 많이 있기 때문에 콘텐츠를 복제는 아니지만 재작성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럴 경우는 AI나 기사 재작성 툴의 도움을 받아 글의 기본 틀을 잡는 것은 컨텐츠 작성에 큰 도움이 될 것 입니다.

구글SEO 작업을 하다 보면 기술적인 측면의 최적화 작업에만 신경을 쓰다보면 컨텐츠가 왕(Content is King)이라는 사실을 간과하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 최대한 키워드 수나 밀도 혹은 글자수세기에만 집중을 하기 보다 유일하고 도움이 되는 컨텐츠를 제작 하실 것을 추천 드리며, 컨텐츠는 크게 글, 이미지, 영상 미디어로 구성이 되는데 가능하면 구글에 소스 코드로 크롤링 되어 키워드를 통해 웹페이지 정보를 공개하기 좋은 글을 통한 컨텐츠를 잘 제작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17. 내부 링크(Internal Links)

웹사이트 내부의 요소들을 구글 검색에 맞게 최적화 하는 작업을 온페이지(On Page) SEO라고 합니다. 온페이지 작업중 제일 중요한 부분중 하나는 내부 링크를 만드는 작업일 것입니다.

내부 링크가 무엇인지 생소하신 분들은 웹사이트의 메뉴를 생각해보시면 내부 링크의 기능과 중요성에 대해서 이해가 빠르실 것입니다. 예를들어 대부분의 변호사 웹사이트는 변호사 소개, 위치, 연락페이지 등등의 대분분의 웹사이트가 메뉴에 혹은 페이지에 언급되는 글자(앵커텍스트)가 있을 것 입니다. 구글 검색엔진은 그러한 글들을 통해 웹사이트의 키워드 관련성을 이해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이퍼 링크와 사이트 구조가 웹사이트의 중요한 기능들중 하나인 것에서 알 수 있듯이 웹사이트 내의 내부 링크는 구글 검색 엔진 크롤링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18. 외부 링크(External Links)

동포대학을 통해 구글SEO를 강의하면서 컨텐츠가 왕(Content is King) 그리고 링크는 여왕(Link is Queen)이라는 표현을 사용합니다. 구글 상위 노출을 위해 그만큼 백링크의 영향력이 큼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인 SEO 실전 경험을 보면 오프페이지 SEO, 그중 백링크의 중요도가 80%. 온페이지 SEO의 중요도가 20%라고 느끼고 있습니다. 물론 온페이지 SEO가 도움이 안되거나 무시해도 되는 것이 아니라 그만큼 오프페이지 SEO 작업이 중요하다는 뜻입니다.

백링크가 중요한 만큼 SEO 작업을 하다 보면 블랙햇 혹은 화이트햇 백링크 작업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 컴퓨터 툴을 통해 백링크 작업을 했다면 블랙햇(Black Hat) 백링크
  • 컴퓨터 툴을 사용하시 않고 수작업으로 한 백링크를 화이트햇(White Hat) 백링크

라고 구글 SEO 시장에서 규정 하고 있습니다. 물론 파이버와 같은 프리랜서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블랙햇으로 백링크로 작업을 했다 하더라도 법적으로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구글의 규정상 구글 검색 엔진 노출에 악영향을 미치게 될 것입니다. 블랙햇으로 백링크 작업을 하면 짧은 시간에 순위 변동이 있는 것 처럼 보일 수 도 있지만 시간이 지난후 패널라이즈와 같이 구글에게 매우 안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동포대학을 통해서는 블랙햇 백링크 작업은 100% 지양하고 있습니다.

초보 SEO 작업자들이 화이트햇 백링크작업을 하지 않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수작업으로 다른 웹사이트에서 링크빌딩을 하는데 시간과 돈이 들기 때문에 쉽고 빠른 방법을 선택하다 보면 블랙햇 백링크 작업을 하게 되는데 결국은 순위에 안좋은 영향이 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한번더 화이트햇으로 백링크 작업을 하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인터넷에서 검색을 하시다 보면 백링크를 무료로 생성하는 많은 툴들을 찾으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백링크 자체는 구글 검색 노출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두팔로우 링크과 노팔로우 링크를 잘 분별하고 올바른 믹스로 작업하시면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백링크 작업을 하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구글에서 블랙햇 백링크들을 제외시키지 않던 시절에는 저렴한 블랙햇 백링크를 통해 수많은 링크빌딩을 한 후에 구글에 스팸점수가 높은 백링크들은 거부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내 웹사이트로 걸리는 백링크들의 양과 질이 중요하기 때문에 최대한 자연스럽게 링크빌딩을 하는 것이 중요한 작업 방법일 것입니다.

 

백링크 작업시 피라이드 형태로 티어를 맞추어 백링크 빌딩을 하는 전략, EMD나 경매 도메인을 통한 PBN작업등과 같이 좀저 전문적인 오프페이지 작업 기술도 있습니다.

 

 

19. 경쟁 웹사이트 조사

구글 검색 엔진에 키워드를 검색시 검색 결과에 나오는 웹페이지들이 타겟 키워드의 경쟁 사이트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물론 마제스틱이나 에이에치레프와 같은 유료 툴을 사용해서 백링크의 양과 질을 조사하는 방법이 제일 좋겠으나 유료 툴 없이 경쟁 사이트를 조사하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 구글에서 원하는 키워드 검색후 검색 결과수 확인하기
  • 구글 키워드 플래너에서 키워드 검색 후 경쟁 레벨 확인하기

물론 유료 툴을 통해 백링크의 수를 조사하는 것이 더 도움이 되는 정보를 조사할 수 있습니다.

유료 도메인 조사 툴이 구글SEO에 도움이 되긴 하지만 여전히 구글 검색엔진이 아님을 이해하시고 구글에서 크롤링해서 조사하는 정보와는 100% 일치하지 않으며 순위에 100% 일치해서 적용되는 것이 아님을 이해하시면서 작업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20. 알고리즘 업데이트

1998년에 구글이 출시 된 이후 기본적인 검색엔진 기술은 변동 되지 않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알고리즘이 여러번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2020년 부터 구글에서 검색관련 정보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구글 검색 상황 확인하기 좀더 오래된 구글 알고리즘의 변동 역사를 확인하고 싶으시면 모즈 검색엔진 역사 페이지를 확인해보세요. 구글SEO 작업자들이 빠지기 쉬운 실수는 알고리즘의 변동에 따라 내 웹사이트의 순위가 변동 된다고 착각하는 것입니다.

 

 

구글 SEO 총정리

자신의 전문성을 드러내는 방법은 좋은 정보의 컨텐츠를 제작하고 많은 웹사이트들이 내 페이지를 링크를 통해 언급하면 되는 기본적인 원칙만 지켜주면 알고리즘의 업데이트에 휘둘리지 않고 작업할 수 있으실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구글SEO 작업을 하면서 경쟁 웹사이트의 조사하는 기술과, 백링크의 중요성을 이해해서 링크 빌딩을 할 수 있는 자본 혹은 네트워크가 잘 확립되고, 양질의 컨텐츠를 제작하시면서 오래 기다리시면 좋은 결과가 확실히 있으실 것이라고 자신있게 말씀드리겠습니다.

구글SEO 작업을 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길 바라고 혹시 구글 검색엔진 작업 관련 강의가 필요하신 분들은 여기를 클릭하시고, SEO 관런 서비스가 필요하신 분들은 여기를 클릭하시면 최대한 도움이 되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질문이나 통화가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 연락처로 연락주세요.

  • 카톡아이디: dongpou
  • 텔레그램 아이디: brianyom
  • 한국 전화번호: 010-4675-17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