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쇼핑몰에 SEO가 중요한 이유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발전으로 사람들이 물건을 사는 방식은 완전히 변했습니다. 소비자들은 오프라인 매장에서 제품을 찾는 대신 디지털 시장에서 정보를 수집하고 상품/서비스를 구매하는 추세입니다.

디지털 마케팅에 있어서 중요한 기술중 하나인 SEO는 단지 검색 엔진 웹사이트에서 검색 결과의 상단에 노출되는 광고 방법 이외에도 쇼핑몰 영업 채널로 주목해야 할 대상입니다. 전자 상거래를 위한 SEO는 사람들이 당신의 웹사이트나 제품을 발견하고 더 많이 구매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온라인에서 제품을 찾을 수 없으면 구매할 수 없으니까요. 전자 상거래 SEO를 개선하는 몇 가지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키워드 조사

성공적인 쇼핑몰 SEO 전략의 첫 단계는 키워드 조사입니다. 키워드 조사가 별것이 아니라고 생각이 들거나 지루한 부분이라고 생각될 수 있지만, 어떻게 보면 가장 중요하고 시간을 많이 투자해야만 하는 단계일 것입니다. 이 단계를 통해 어떤 제품이나 키워드가 전망이 있는지를 파악하고 조사한 결과로 왜 사람들이 검색을 하는지 이해하고, 그리고 키워드에 랭크되도록 랜딩 페이지를 제작해야합니다.

롱테일 키워드 (Longtail Keyword)

SEO의 가장 기본은 경쟁이 낮은 키워드부터 공략하는 것입니다. 검색 볼륨은 낮지만 제품이나 서비스와 관련이 높은 키워드를 롱테일 키워드라고하는데, 영어 단어로 표현시 일반적으로 세 개 이상의 단어로 이루어져 있으며 특정한 의도를 부여한 키워드를 뜻합니다. 무조건짧은 키워드가 가치가 있는 것이 아니듯이 무조건 길다고 가치가 있는 것이 아닐 것입니다. 사람들의 구매의도가 포함된 하지만 경쟁이 낮은 가치있는 키워드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쇼트테일 키워드 (Shorttail Keyword)

롱테일 키워드를 조사했다면 다음은 쇼트테일 키워드를 조사해야합니다. 대부분의 쇼핑몰은 판매하는 제품군에 공통적인 주제가 있기 때문에 눈에 띄는 쇼트테일 키워드가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 키워드는 훨씬 더 높은 검색 볼륨과 랭크되기 어려울 것입니다. 롱테일 키워드 작업을 하는 이유는 결국 쇼트테일 키워드로 상위에 노출되기 위함일테니까요.

제품 키워드

당연히 모든 쇼핑몰에는 판매하는 제품명을 검색시 결과에 노출 되는 것이 제일 좋을 것입니다. 브랜드 키워드가 포함된 제품명이면 당연 도움이 될 것이고 프로모션 중인 제품이나 서비스와 관련된 키워드이면서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를 찾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부분은 브랜드가 들어간 키워드는 생각보다 SEO작업이 쉽지가 않으니 참고하세요.

 

사이트 구조 최적화

쇼핑몰은 제품의 수량과 변수들을 포함하면 수백 개 이상의 페이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 뿐만 아니라 블로그 카테고리 페이지, 개별 제품 페이지까지 웹사이트 구조는 SEO에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검색 엔진에 최적화 된 사이트 구조는 Google이 웹사이트를 크롤링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웹사이트 크롤링은 검색 엔진 봇이 랜딩 페이지를 색인화하여 해당 페이지가 무엇인지 이해하는 것입니다. 웹사이트가 더 많이 크롤될수록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에 표시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사이트 구조는 사용자 경험을 위해 최적화되어야 합니다. 고객은 웹사이트에서 제품을 쉽게 찾을 수 있어야 하며 이상적으로는 3회 이내의 클릭으로 가능해야 합니다. 이는 UX 원칙에 부합하는 것뿐만 아니라 페이지가 색인화되어 순위가 높아지는 것을 더욱 가능하게 합니다. 제품 카테고리, 서브카테고리 및 검색 필터 기능을 만들어 제품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합니다.

마지막으로 랜딩 페이지 URL 또한 구조적으로 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검색 엔진과 고객이 제품이 무엇이며 어떤 범주에 속하는지에 대한 맥락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온페이지 SEO

온페이지 SEO는 웹사이트 콘텐츠와 요소를 최적화하여 검색 엔진 결과 순위를 향상시키는 것을 포함합니다. 온페이지 SEO를 최적화할 때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중요한 요소들이 있습니다.

타이틀 태그

Google은 타이틀 태그를 랜딩 페이지가 무엇인지 이해하는 데 맥락으로 사용합니다. 타이틀 태그가 정확하고 매력적이며 관련 검색 용어에 최적화되어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주 키워드를 타이틀 태그에 통합하고 문자 제한 내에 있도록 하십시오.

메타 설명

메타 설명은 사용자에게 랜딩 페이지에 대한 간략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일반적으로 155자 정도이며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에서 타이틀 태그 아래에 표시됩니다. 메타 설명에는 페이지에 대한 관련 정보, 키워드 및 브라우저를 유도하는 CTA(Call To Action)가 포함되어야 합니다.

헤드라인

검색 엔진은 헤드라인을 스캔하여 페이지 내용을 더 잘 이해합니다. 헤드라인을 구조화하여 올바른 검색 쿼리에 대한 랭크를 지원하도록 보장하십시오. 관련 키워드를 추가하고 헤드라인을 만들 때 H1, H2, H3 등의 적절한 계층 구조를 사용하십시오. H1은 페이지의 전반적인 기능을 설명합니다. H2는 섹션 헤딩으로 작동하며 콘텐츠를 소화 가능한 청크로 나눕니다. H3는 일반적으로 본문의 주요 포인트를 명확히하거나 설명하는 목록 또는 불릿 포인트입니다.

내부 링크 구축

전자 상거래 웹사이트는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에서 순위를 높이기 위해 내부 링크 구축에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내부 링크 구축에는 동일한 도메인 내의 다른 관련 페이지에 대한 하이퍼링크를 추가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이 실천은 웹사이트의 다른 페이지로의 트래픽을 증가시키며 검색 엔진이 페이지를 더 쉽게 색인화하고 매끄러운 전환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항상 앵커 텍스트가 자연스럽게 흐르도록 하고 링크를 과도하게 사용하지 않도록하십시오. "링크 스터핑(Link Stuffing)"은 눈에 띄게 링크를 많이 거는 것을 의미하는데 링크 스터핑은 순위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조심하세요.

 

로컬 SEO

로컬 SEO 혹은 지역 SEO는 특별 지역에서 의도로 검색 엔진에서 더 많은 고객에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로컬 의도는 Google이 검색하는 사람이 지리적으로 관련된 결과를 찾고 있다고 판단하는 모든 검색 쿼리에 적용됩니다.

로컬 SEO의 높은 순위를 위해 전자 상거래 회사는 "동네 스터디카페" 또는 "대구 스터디카페"와 같은 로컬 특정 키워드에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또한 웹사이트, 소셜 미디어 계정 및 Google 비즈니스 프로필에 걸쳐 콘텐츠 전략을 만들어야 합니다.

Google 비즈니스 프로필 최적화

Google 비즈니스 프로필 최적화는 로컬 SEO의 가장 중요한 측면 중 하나입니다. 정보와 영업 시간이 최신인지 확인하고 제품 업데이트를 게시하며 리뷰에 적시에 응답하는 등의 조치를 취하십시오.

로컬 SEO에 중점을 두면 지역 고객을 더 많이 유치하고 근처의 가시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정기적인 SEO와 마찬가지로 전자 상거래 비즈니스에 다양한 이점을 제공합니다. 경쟁 업체를 앞서고 판매를 증가시키며 장기적인 비즈니스 성장을 촉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