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을 하면, 내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랑하는 Raving Fans을 만드는 것이 매출과 직접적인 영향이 있기때문에 우수고객을 만들고 관리하는 것은 사업의 1차적인 우선순위일 것입니다.

이번에 리뷰한 책은 Ken Blanchard 와 Sheldon Bowles의 Raving Fans 이라는 책입니다.

우선 Raving이라는 뜻은 used to emphasize the bad or extreme quality of someone or something.으로 "미쳐 날뛰는"으로 번역되고 있습니다. 즉 Raving Fans는 한국어로 "사생팬" 혹은 "열광적인 팬" 정도 될 것 같습니다.

이 책에서는 그런 열성적인 팬을 만들기 위한 3가지 방법을 설명했는데 모두 D로 시작합니다.

  1. Decide : on your service vision
  2. Discover : what your customer wants
  3. Deliver : what the customers wants

 

Decide는 내가 고객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비젼이 확실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Discover는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 관찰하고 탐구 해야한다는 것입니다.

Deliver는 고객이 원하는 것을 주어야하는데 꾸준히 1%씩 발전해야한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영업사원을 도와주는 가상의 이야기로 "Raving Fan 고객"을 찾기위한 원리를 설명하고 있는데, 사업을 하는 사람이라면 꼭 기억해야 할 원리라고 생각합니다.

Total 0 Votes
0%